후두유두종이란 무엇인가  
◎ 정의와 원인
후두유두종은 HPV(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해 후두에 발생하는 일종의 사마귀 질환입니다. 넓은 의미로는 후두뿐 아니라 잇몸, 혀, 목구멍 등에 발생한 것을 포함합니다


잠깐? 후두란 무엇인가요?
후두는 목구멍을 넘어 깊숙한 곳에 있는 특별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발성기능을 담당하는 성대와 음식물을 삼킬때 기도(폐입구)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기도입구를 막아주는 덮개인 후두덮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후두의 구조  
◎ 목에 감염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후두유두종은 단순히 목감기로 생각하고 지내다가 발견됩니다. 또 간혹 위내시경 검사를 받다가 알게 되기도 하지요.


후두유두종을 발견하게되는 3가지 경로  
최근에는 바이러스 검사기법이 발전하고 정밀해짐에 따라 종합적인 HPV 검사도 가능해졌습니다. 구강 및 후두내시경과 HPV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HPV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했던 과거와 달리 적극적으로 진단받고 치료해야 한다는 인식이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결혼을 앞두고 있거나, 출산계획이 있다면 꼭 미리 HPV 종합검사를 통해 예방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찜질방, 사우나, 운동시설 같은 대중시설의 잦은 이용이나 걱정되는 성관계가 있었다면 주기적으로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후두유두종 검사  
◎ 수술 재발률은 얼마나 되나요
레이저 제거 수술을 받은 환자의 79.3%는 2개월 내에 재발하며 최대 94%의 환자가 마지막 수술 후 3년 내 재발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후두유두종 수술 후 잦은 재발은 후두의 심각한 손상과 목소리의 영구적인 손실을 가져옵니다. 따라서 '언제까지 수술해야 하는가?'라는 문제로 많은 고통을 호소합니다.
후두유두종 재발률  
◎ 재발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후두유두종뿐 아니라 HPV 감염질환인 condyloma, 자궁경부이형성증 및 기타 사마귀 피부질환은 원인인 바이러스가 없어지지 않으면 계속 재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PV 재발 원인에 대한 자료를 참조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2회 이상 수술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지금까지 받아온 치료가 어떤 것이었는지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일 년에 몇 번씩 입원과 수술을 반복하고 목소리의 잠김과 고충을 견디며 수동적으로 재발이 확인되면 제거하기를 반복하였을 겁니다. 참기 힘든 수술을 받으면서도 시간이 지나면서 불편이 익숙해지고 당연하게 받아들여져왔다면 이제 방법을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당신이 받아온 후두유두종 치료  
◎ 면역치료는 무엇인가요
면역치료는 원인 치료입니다. 근본 치료라고도 부릅니다. 원인 바이러스가 사멸하면 바이러스가 만들어 놓은 후두유두종은 없어집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애 우리 몸의 면역력이 스스로 바이러스를 파괴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면역치료입니다
후두유두종 면역치료 진행관정  
면역치료는 사실 복잡하지 않습니다. 우리 몸속 면역세포들의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면역치료의 기본 목표입니다.




◎ 노들담이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원인이 되는 HPV(인유두종바이러스)의 소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들담 처럼 HPV만을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곳은 없습니다.

치료경험
Since 1999, 노들담은 22년간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한 압도적인 HPV 치료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후두검사 HPV PCR(바이러스검사)를 통해 정밀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후두유두종 치료  
종합진단치료
HPV는 감염부위가 광범위합니다. 후두유두종, 곤지름, 자궁경부이형성증, 편평사마귀, 수장족저사마귀 등 2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발생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비인후과, 항문외과, 비뇨기과, 산부인과, 피부과 따로따로 다닐 필요 없이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곳입니다.
노들담  
◎ 참! 감염예방과 위생관리에서 노들담은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요?
HPV와 같은 전염성 질환을 집중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일반 병원에서 하는 기본적인 소독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체계적인 감염관리 대책을 깐깐하게 세워야 합니다.


HPV 전염 예방을 위한 원내감염관리 내용  
첫째, 1인실 운영
노들담의 모든 치료실은 1인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통해 환자와 환자 사이를 물리적으로 분리하여 감염을 방지합니다.

둘째, 헤파필터(HEPA filter) 공조장치
병원내 냉난방 등 공기순환을 통한 감염을 막기 위해 바이러스까지 걸러주는 헤파필터 공조장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자외선 공간 살균 시스템(UV sterilization sysytem)
헤파필터로 1차 정화된 공기는 1인 치료실, 진단검사실 등 공간마다 설치된 'UV 멸균 시스템'을 통해 2차로 한번 더 살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