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음부상피내종양이란 무엇인가 정의 definition  
◎ 정의와 원인
외음부 상피내종양(VIN)은 HPV(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해 외음부에 발생하는 비정상세포변화로 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전암 단계의 질환을 말합니다.
◎ 발생 부위와 형태가 궁금합니다.
음순부(대음순, 소음순)와 질어귀, 회음부, 음핵 등에서 단독, 혹은 다발적으로 발생합니다. 형태는 회백색, 흑갈색의 다소 납작한 형태의 구진이거나 흑갈색의 점과 같은 모습이며, 곤지름(콘딜로마)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 자궁경부이형성증과는 어떤 관계인가요?
자궁경부 이형성증의 또 다른 이름이 '자궁경부 상피내종양'입니다. 상피내 종양(intraepithelial neoplasia)은 발생 부위에 따라서 병명이 붙여집니다. 예를 들어 자궁경부에 발생할 경우에는 ‘자궁경부 상피내종양(CIN)’으로 불리며 질에 발생하면 ‘질 상피내종양(VAIN)’, 항문에 발생하면 ‘항문상피내종양(AIN)’, 외음부에 발생하면 ‘외음부상피내종양’이라고 불립니다. 이들 모두 HPV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며 상피내종양이 발생한 부위에 따른 병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외음부상피내종양이 악화되는 과정 그림  
◎ 예후는 어떤가요?
외음부 상피내종양이 계속 진행하면 상피내암을 거쳐서 침윤과 전이가 일어나는 외음부암이 될 수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 악화요인은 무엇인가요?
주 원인은 HPV감염이며 흡연, 경구피임제, STD감염, 영양 불량 등은 질병의 지속과 진행에 있어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외음부상피내종양 악화요인  

악화요인-질병

외음부상피내종양 악화요인  

악화요인-습관

◎ 외음부 상피내종양 두 가지 유형
일반형(usual type) - HPV감염과 관련성이 매우 높으며, 젊은 여성에게서 흔합니다.
분화형(differentiated type) – HPV감염과 관련성이 비교적 낮으며, 만성피부병 환자에서 드물게 나타납니다.
◎ 곤지름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곤지름은 양성 종양이지만, 외음부상피이형성증은 전암 단계로서 방치하면 침윤암이 될 가능성이 비교적 높습니다. 형태적으로 볼때, 곤지름은 닭벼슬이나 브로콜리모양의 과각화가 특징이라서 표면이 거칠고 크돌출이 심한 반면, VIN은 과각화가 심하지 않고 다소 부드럽고 평평한 형태의 구진을 보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곤지름에 비해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치기 쉽습니다.
외음부상피내종양 외음부상피이형성증 사진  
◎외음부 상피내종양에서 주의점
외음부 상피내종양은 종종 외음부에 발생한 궤양이나 염증으로 오인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따라서 시기를 놓치고 악화된 후 알게됩니다. 질염 등으로 항시 문제를 갖고 있다면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그중에서 일반형 외음부 상피내종양은 자궁경부상피내종양, 자궁경부상피내암, 질상피내종양, 자궁경부암, 곤지름 치료를 받았던 여성에게서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HPV감염이 주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 감염예방과 위생관리에서 노들담은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요?
HPV와 같은 전염성 질환을 집중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일반 병원에서 하는 기본적인 소독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체계적인 감염관리 대책을 깐깐하게 세워야 합니다.


HPV 전염 예방을 위한 원내감염관리 내용  
첫째, 1인실 운영
노들담의 모든 치료실은 1인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통해 환자와 환자 사이를 물리적으로 분리하여 감염을 방지합니다.

둘째, 헤파필터(HEPA filter) 공조장치
병원내 냉난방 등 공기순환을 통한 감염을 막기 위해 바이러스까지 걸러주는 헤파필터 공조장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자외선 공간 살균 시스템(UV sterilization sysytem)
헤파필터로 1차 정화된 공기는 1인 치료실, 진단검사실 등 공간마다 설치된 'UV 멸균 시스템'을 통해 2차로 한번 더 살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