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V 정보페이지 표지|인유두종바이러스 정보 표지  
◎ HPV란 무엇인가요?
HPV는 Human Papilloma Virus의 약자로 우리나라 말로는 '인유두종바이러스'라고 합니다. HPV는 피부, 점막 등 상피세포에 감염을 일으켜 사마귀 모양의 조직을 만들어 냅니다. 여성의 자궁경부에 침범하여 자궁경부암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지목 된 후 많이 알려졌으며 그 외에 편평사마귀, 수장족저사마귀, 성기나 항문곤지름(콘딜로마), 후두-성대유두종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HPV 사진  
◎ HPV는 어떻게 감염되나요?
HPV의 감염은 접촉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감염원과 직접적인 접촉 외에도 간접적인 경로를 통해서도 감염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곤지름의 경우 발생 부위의 특성상 성접촉을 우선적인 원인으로 고려하지만 실제로 생활공간, 일상활동 및 의인성 감염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의료기관에서도 감염관리를 위한 특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HPV 감염경로 표  
◎ HPV는 어떤 문제를 일으키나요?
HPV(인유두종바이러스)는 유전자 형에 따라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진료 현장에서는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경우에서 다양한 유전자 형이 발견되곤 합니다.
HPV 유전자형에 따른 발생 질병 표  
◎ 고위험군과 저위험군, 어떤 차이가 있나요?
HPV(인유두종바이러스)는 그 유전자형에 따라 수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대략 200여 가지로 추산이 됩니다. 그중에서 나중에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HPV를 '고위험군 HPV'라고 합니다. 반면에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낮지만 사마귀와 같은 병변을 발생시키는 HPV를 '저위험군 HPV'라고 부릅니다.
고위험군 HPV와 저위험군 HPV 차이를 정리한 표 그림  
◎ 얼마나 많이 감염되나요?
HPV 감염의 유행은 수년간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통계적으로 전 세계 인구 10명 중 8명이 평생 한 번 이상 감염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6~2011년에 18~79세 여성 6만 775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HPV 감염률이 2만 787명에 달해 국내 여성 3명 중 1명이 HPV에 감염되었으며 젊은층인 18~29세에서는 감염자가 2명 중 1명(49.9%)이라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10~2018년 20~24세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년 새 HPV 감염률이 10배 증가했다는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또한 매년 미국에서만 50만에서 10만 건의 새로운 감염 진단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Cancer institute U.K) (The Journal of Clinical and Aesthetic Dermatology)
HPV 감염률 표  
◎ HPV 유전자가 어떻게 암을 만드나요?
HPV(인유두종바이러스)가 가지고 있는 유전자는 몇 가지 특징적인 부위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중 E6, E7 유전자가 암 유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의 E6 E7 은 종양 억제 기능을 담당하는 p53의 기능을 억제하여 세포가 죽지 않고 계속해서 변형을 촉발하고 결과적으로 암 생성을 유도하게 됩니다.
어떻게 HPV가 암을 만드는지에 대한 그림  
◎ 이것만은 꼭 알아두죠
HPV(인유두종바이러스)는 발생 부위 또는 발생 형태에 따라 다양한 사마귀, 곤지름, 성대후두유두종, 자궁경부이형성증, 외음부상피내종양 등을 만들어 내는 바이러스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스스로 적절히 주의하도록 하는 소극적 예방에서 벗어나 조기 검사로 사전에 발견하고 적극적인 면역치료를 통해 HPV를 소멸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HPV 정보